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하루를 48시간으로 사는 마법 - 3월 24일
    독서 2024. 3. 24. 20:20

    이책을 선택한 이유

    최근에 시간이 부족하다고 느껴져서 어떻게 하루를 길게 보낼수 있을까 고민이 되서 읽기 시작함

    간단 설명

    방송국에서 헤르미온느라고 불리는 이재은 아나운서님이 어떻게 하루를 쓰고있는지 알려주는 책이다.

    꿈에 관한, 일찍 일어나서 중요한 일하기, 30분 단위로 스케쥴링, 휴식의 중요성, 긍정적 마음 등등 다양한 내용이 담겨있다.

    책을 읽으며 든 생각은

    1. 30분 단위로 스케쥴링 해보자
    2. 아침을 일찍 시작해보자
    3. 어제의 나보다 발전한 오늘의 내가되자.
    4. 나만의 속도로 가자.
    5. 하루아침에 이루어 지는 것은 없다.

    정리

    내 상황

    누구보다 열심히 살고 있지만 매번 시간이 부족하다고 느끼는 사람들, 혹은 뭐 하나 제대로 해내지 못한 채 보내버린 시간을 한탄하는 사람들을 위한 매일을 알차게 꾸려가는 방법을 공유하고자 한다.

    한편으로는 반복되는 일상 때문에 늘 같은 자리에 계속 멈춰 있는것 같아 불안한 마음이 들기도 했다.

    오늘 눈앞에 닥친 일을 처리하는 데만 급급하다 보면 일을 하고 있는데도 멈춰 있거나 도대된 듯한 느낌이 들 때가 있다.

    열정

    시작했으면 끝까지 가보자. 그 상황에 충실 했던 모든 경험은 어떻게든 어디서든 반드시 도움이 된다.

    처음가는 길은 두렵고 떨리지만 그래서 누릴 수 있는 자유가 있다. 피할 수 있다면 피하고 싶었던 순간들, 기억에서 지우고 싶은 수많은 실수, 그리고 두렵고 막막 했던 바로 그 시간이 모여 누구도 대체할 수 없는 나만의 길이 되었다.

    처음 걸어가는 길은 두렵고 막막하지만 그 길에는 언제나 새로운 기회와 기쁨이 있다.

    내가 이런 꿈을 품어도 될까 부끄러워하지 말고, 실패를 두려워하거나 포기하지도 말고 용감하게 나아가 보자.

    새벽 기상

    내가 지치지 않고 달릴 수 있었던 비결은 바로 새벽 기상이었다. 사람이나 일에 끌려다니지 않고 나의 하루를 주도적으로 살아낼 수 있었기 때문이다. 새벽에 일어나 보자. 이것만은 내 의지로 할 수 있는 일이다.

    남보다 더 일찍 하루를 시작하고 끈내 자신이 원하는 바를 이루는 사람들이야말고 진짜 성공한 사람이 아닐까?

    1. 이들은 자기 자신을 다스릴 줄 한다. 자신의 한계를 뛰어넘어 매일매일 최선의 결과를 만들어낸다.
    2. 이들은 행동한다. 행각만 하거나 기다리기만 하지 않는다. 목표를 세우고, 작은 일부터 차근차근 실천
    3. 이들은 계속 발전한다. 자기계발을 위해 시간을 투자, 하나라도 더 많이 배우고 더 많이 시도하고 노력한다.
    4. 밝고 긍정적이다.

    잃어버진 열정과 에너지, 체력을 찾고 싶다면 새벽 기상을 추천한다.

    머리가 가장 맑고 깨끗한 아침에 집중하면 막혔던 일도 금세 해결할 수 있다. 무언가에 온전히 몰입

    업무에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공부뿐 아니라 좀 더 확장해 나의 능력을 키우는 기회로 삼으면 좋겠다.

    당연히 하루아침에 되는 일은 아니다. 매일 조금씩 천천히 느리더라도 꾸준하게 나아가는 게 나의 목표였다.

    처음엔 힘들지만 하루하루 몸과 마음을 다잡고 한 발만 떼면 된다.

    아침에 일어나서 어떤 일을 할 것인지 머릿속으로 그려보자

    함께 먹을 달달한 간식거리를 준비해도 좋다.

    아무리 아침 일찍 일어나 부지런히 하루를 시작한다고 해도 확실한 목표와 계획이 없으면 시간을 무의미하게 흘려보내거나 제대로 하는 일도 없이 바쁘게 하루를 보내게 된다.

    너무 거창 하지도 않고 그렇다고 너무 쉽지도 않은 적당히 어렵고 도전적인 목표가 좋다. 그리고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 매달, 매주 그리고 매일 내가 해야 할 일들을 정리한다.

    스케쥴링

    하루 일정을 적어보자. 1분 1초까지 촘촘하게 기록하는 하는것이 좋다. 이런 식으로 일과를 구체적으로 적어보면 시간을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우선순위를 잘 정하는 것만으로도 계획의 반 이상은 세운 셈이다.

    30분 단위로 계획을 세운다. 한 시간 단위로 계획을 세울 때보다 구체적이고 세분화해서 적을 수 있기 때문이다.

    1. 가장 먼저 꼭 해야하는 스케쥴, 시간 이동이나 변경이 불가능한 일정을 적는다.
    2. 나머지 시간을 중심으로 계획을 세운다. 최대한 구체적이고 자세하게 적는다.
    3. 계획표를 보고 수시로 진행 상황을 체크한다.
    4. 시간 초과한 경우 얼마나 초과 했는지 적어둔다.
    5. 이렇게 해두면 하루를 다 보내고 다시 한번 계획표를 보면서 시간을 제대로 활용 했는지 확인하고 복기하는데 도움이 된다.

    하루 30분을 투자해 계획을 세우면 그냥 흘려보낼 수 있는 시간도 내 것으로 만들 수 있다.

    욕심을 버리고 지속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계획을 세워보자.

    시간관리에는 요령이 통하지 않는다. 절대 한 번에 되는 일은 없다. 정직하게 꾸준히 차근차근 나아가야 한다.

    잠깐의 시간에 할 수 있는 일들을 미리 정해놓자. 시간이 남을 때 흘려보내지 말고 적극적으로 활용해보자

    5분, 10분 시간이 남았을 때 어떤 일을 할 수 있는지 정리하는것이 도움이 된다.

    휴식

    스스로 기쁨과 보람, 행복을 누리는 것이 지치지 않는 비결이다.

    소소한 행복을 누리는것이 정말 중요하다.

    • 크게 심호흡하고 긴장 풀기
    • 눈을 감고 살랑이는 바람 즐기기
    • 달콤한 커피 한잔 들고 좋아하는 음악 듣기
    • 고맙다고 말하기

    아무리 하루를 열심히 살아낸다고 해도 내가 행복하지 않다면 아무 소용이 없다.

    공부

    공부한 시간은 나를 배신하지 않는다. 시간을 들인 만큼 변화는 분명 나타난다.

    사람들은 흔히 나이를 먹으면 포기해야 하는 것이 생긴다고 말한다. 그러나 나는 사람들이 포기하기 때문에 나이를 먹는다고 생각한다.

    어떤 분야에서 최고가 된 사람들은 모두 끊임없이 공부한 사람들이다. 또 성공한 이후에도 공부와 자기계발을 절대 소홀히 하지 않는다. 어제의 나를 넘어서기 위해 공부를 한다.

    평가

    다른사람의 평가가 내 기준이 되어서는 안 된다. 남의 말에 휘둘리지 않으려면 자신을 평가하는 기준을 스스로 세워놓는것이 좋다.

    내 안의 게으름과 싸워 이기고 안주하고 싶은 마음을 이겨내야 한다. 부족한 내 모습에 마음이 약해지지 않고 비교하는 시선에 흔들리지 않도록 정신도 바짝 차려야 한다. 남과 비교할 시간에 나 자신에 집중해서 끊임없이 노력하는 게 훨씬 생산적이고 효율적이다.

    결국 해내는 사람은 다른 사람보다 조금 느린 것 같다고 조바심 내지 않는다.

    쉽게 오르면 쉽게 무너진다. 쉽게 얻는 건 쉽게 잃는다.

    슬럼프의 정의를 보면 ‘연습 과정에 어느 기간 동안 연습의 효과가 나타나지 않고 의욕이나 성과가 제자리에 머무르는 상태’ 라 한다.

    열심히 연습하고 노력하는 사람들에게 슬럼프는 당연히 찾아올 수밖에 없다. 그래서 열심히 사는 사람일수록 더 자주 슬럼프를 겪는다.

    지금 슬럼프를 겪고 있다면 기뻐하라. 하루하루 열심히 살아가고 있다는 증거니까.

    꾸준함

    욕심을 버리고 마음을 비우는 거다. 내 눈에 보이지 않을 뿐 열심히 살고 있는 이 순간이 차곡차곡 쌓이며 내 미래를 만들고 있다는 걸 기억해야 한다.

    사소한 일 이라도 하찮게 여기지 않고 성실하게 임하는 사람은 반드시 성공한다. “역시 저 사람한텐 뭐든 믿고 맡길 수 있어”, “저 사람이랑 같이 일하고 싶어” 라는 말을 자주 듣는 사람이 되기 위해 작은 일부터 최선을 다해야 한다.

    커쇼가 최고의 투수가 될 수 있었던 비결은 ‘꾸준함’ 이었다.

    각 분야에서 최고가 된 사람들 대부분이 매일 꾸준하게 자기의 일에 몰두했다.

    성공은 우연히 찾아오지 않는다. 준비된 사람에게만 찾아온다.

    마지막

    확실한 목표는 습관을 지속하는 연료가 되어준다.

    ‘오늘’을 충실하게 살아내는 것부터 시작하자. 처음부터 너무 멀리, 너무 큰 것만 바라 보다가는 정작 지금 이 순간을 놓쳐버릴 수 있다. 그 어떤 일도 하루아침에 이루어지지 않는다. 내가 할 수 있는 만큼 해내는 것으로 충분하다.

    '독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멘탈리티 - 4월 7일  (0) 2024.04.08
    원씽 - 3월 31일  (0) 2024.04.01
    흔들리지 않는 돈의 법칙 - 3월 17일  (3) 2024.03.18
    지능의 역설 - 3월 10일  (0) 2024.03.10
    클루지 - 3월 3일  (0) 2024.03.03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