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
해빗 - 8월 5일
sam-ss
2024. 8. 5. 18:38
이책을 선택한 이유
어떻게 해야 ‘습관을 빠르게, 문제없이 만들수 있을까’ 에 대한 의문을 가지고 있었고, 그 물음을 풀어보고 싶었다.
간단 설명
어떻게 습관을 설계 하는지 알려주는 책이다. 일반적으로 알고있는 사람의 의지력은 한계가 있고, 적은 의지력을 사용해 습관을 만드는 방법을 알려준다.
책을 읽으며 든 생각은
- 결국 반복하는 것이 답이긴 하나. 더 쉽게 하기 위한 전략이다
- 마찰력 정말 중요하다.
- 원하는 습관을 만들기 위해선 전략을 새우고 진행하자.
정리
무엇이 우리는 지속하게 하는가?
- 의지력
- 인간의 의지력이라는 것이 대단히 나약하는 것을 인정하는 데서 출발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 ‘저스트 두 잇’은 자본주의의 달콤한 거짓말이 만들어낸 환상이자, 정신력에 대한 과대평가가 탄생시킨 세속적인 계명이다.
- 우리는 종종 어떤 목표를 세우면 마치 가장 큰 난관을 넘은 것처럼 뿌듯하게 생각한다. “벌써 절반이나 해냈네!” 시끄럽고 혼란스러운 세상을 우리가 결심 자체를 하지 못하게 방해한다.
- 그래서 뭔가를 결심했을 때 우리는 그 자체를 ‘성공’으로 여기게 되는것이다. 그러나 우리가 아는 것처럼 일이 잘 안 풀린다.
구분 주체 방법 결과
습관에 기댈 때 | 비의식적 자아 | 반복적인 행동 패턴 | 자동화 메커니즘에 따라 습관으로 정착 (지속 가능) |
의지력에 기댈 때 | 의식적 자아 | 고민 → 결정 → 다짐 → 고통 → 갈등 → 후회 → 고민 … | 매번 실행제어 기능의 힘을 빌려 억지로 행동을 일으킴 (지속 불가) |
- 우리의 마음은 놀라울 정도로 불합리하고 모순적이므로, 당신의 의식은 헬스장에 가지 말아야 할 이유를 맹렬하게 검토하기 시작할 것이다.
- 우리는 너무나 가혹한 환경에 놓여 있다
- 반본되는 실패에 좌절하지 말아야 한다는 뜻이다. 우리가 사는 이 세계는 우리에게 끊임없이 ‘더 나은 나’가 되라며 험난한 과제를 안겨주지만, 또 한편에서는 그 과제를 달성하는 데 더 큰 비용을 지불하도록 몰아 붙인다.
- 따라서 의지력은 새로운 목표에 지속적으로 매달리기 위한 적절한 도구가 될 수 없다.
- 의식적 자아는 결심도 잘하지만, 그만큼 변명도 잘한다.
- 우리 인생의 43퍼센트가 습관으로 이루어져 있다.
- 우리는 자신의 행동을 설명할 때 의도적으로 비의식적 자아의 영향력, 즉 습관의 힘을 깎아내린다. 그럴싸하고 잘난 체할 수 있는 이유를 찾으려 애쓴다.
- 습관은 목표에 집착하지 않는다.
- 사람들은 어떤 목적이나 결과를 바라지 않고도 그저 습관에 따라 행동한다.
- 습관의 지배력이 강해질수록 인간은 행동의 목표와 보상에 점점 둔감해진다
- 무언가를 시작하는 데 동기와 목표는 중요하다. 하지만 무언가를 반복하는 일은 완전히 다른 영역에 놓여 있다.
달리기 습관 형성자 공원, 숲, 운동장 (장소) 달리기 달리기 습관 미형성자 체중 감량, 휴식, 건강 (목표) 달리기 - 위대한 사람은 위대한 일에만 몰두한다.
- “나는 될 수 있는 한 결정하는 일을 줄이려고 노력합니다. 뭘 먹고 뭘 입을지에 대해 결정하길 원하지 않아요. 왜냐하면 결정해야 할 다른 일이 너무 많거든요” - 오바마
- “좋은 표기법은 모든 불필요한 일로부터 뇌를 구원한다. 더 중요한 문제에 집중할 수 있게 해주고, 우리는 그 덕분에 더 똑똑해진다”
- 늘 반복되는 일산을 습관하하면 우리는 인생의 다른 기회와 위기에 훨씬 능동적이고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다.
- 상황제어 전략
- 상황제어란 행동 치료의 한 기법으로, 특정 반응이 더 많이 일어나거나 덜 일어나도록 환경을 바꾸거나 재배열하는 것을 뜻한다. 즉, 학생들은 유혹이 닥칠 상황 자제를 제거하거나 고의적으로 회피했다.
- 강력한 달리기 습관을 가진 사람은 자신이 하는 일에 대해 별달리 고민하지 않는다.
- 자제력이 높은 사람이 자제력이 낮은 사람보다 의지력이 강하고 금욕적인 것이 아니라, 단지 자동화에 더 능숙한 것뿐이다.
습관은 어떻게 일상에 뿌리내리는가
- 습관 설계 법칙 1 : 나를 중심으로 상황을 재배열하라
- 환경을 바꿔라
- 흡연 규제 조치는 습관이 유도하는 자동 반응의 메커니즘을 방해한다.
- 상황(선호하는 담배 브랜드를 봤을때)이 부여한 이러한 신호만으로도 그들의 흡연은 재발됐다.
- 습관을 둘러싼 환경을 바꿔 의식적 자아가 해내지 못한 일을 성취
- 역장 이론 - 우리가 처한 환경이 곧 힘이다.
- 인간의 행동 역시 특정한 ‘힘’에 영향을 받는다고 주장 - 쿠르트레빈
- 힘 → 상황 : 추진력, 억제력, 마찰력
- 예시 → 담배 규제 법안은 흡연을 억제 한다. 그러나 우리의 주변 상황이 흡연을 다시 추진할 수도 있다.
- 추진력 → (마찰력) ← 억제력
- 상황에 따라 행동하고 스스로를 평가하면서도 주변 상황의 영향력을 무시하는 경향이 있다. 어떤 행동이 주변의 압박에 얼마나 크게 좌우되는지 우리는 때닫지 못한다.
- 인간의 행동 역시 특정한 ‘힘’에 영향을 받는다고 주장 - 쿠르트레빈
- 재배열 - 문제를 해결하지 전에 먼저 상황을 정리하라
- 문제를 해결하기 전에 상황을 재배열하고 통제하는 이 전략은 얼핏 우회적인 접근법처럼 보인다.
- 가장 중요한 스스로의 행동 대신 주변의 상황을 바꾸는 방식이다.
- 모든 노력을 기울여 우리의 행동을 제어하는 방식은 성공적이지 못하다. 욕구와 맞서 싸워야 한다.
- 환경을 바꾼 사람은 자기 자신과 싸우며 충동을 억누를 필요가 없었다. 애초에 꺼야 할 불씨를 제거했기 때문이다.
습관 미형성자 곧장 실행 착수 … 문제 미해결
- 환경을 바꿔라
- 습관 설계 법칙 2 : 적절한 곳에 마찰력을 배치하라.
- 낮은 마찰 전략
- 우버나 리프트 같은 회사들은 역장 이론의 하나인 ‘낮은 마찰 전략’에 입각해 서비스를 고안한다. → 사용자의 위치만 알면된다.
- 미즈 앙 플라스 (제자리에 놓다) : 습관 형성의 관점에서 보자면 이 주방의 원칙은 불필요한 마찰을 감소시키기 위해 고안된 작지만 거대한 지혜다. 조리 과정을 방해하는 사소한 마찰력을 제거해 가장 효율적으로 음식을 조리하는 것이다.
- 모든 상황이 잘 정돈되면 오직 목표에만 집중할 수 있다.
- 거리 마찰 - 위치는 가장 강력한 마찰력이다.
- 우리가 삶에서 손쉽게 적용할 수 있는 가장 단순한 마찰력이다.
- 우리는 가까이에 있는 것과 더 자주 교류하고 멀리 떨어져 있는 것은 대개 무시한다.
- 손님들은 더 잘 보이고 더 접근하기 쉬운 음식을 더 많이 그릇에 담았다.
- 바리케이드 전략 - 마찰력을 추가하거나 제거하기
- 체크카드 대신 현금을 낼 때 30퍼센트 가까이 덜 지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정보 자체는 마찰력이 아니다 (예 : 칼로리 표시)
거리 마찰 주 3회 운동 멀다는 핑계로 운동을 자꾸 미루는 습관 가까운 헬스장 등록, 집 앞 공원에서 운동 (마찰 제거) 행동 마찰 계획적 지출 밤마다 스마트폰으로 온라인으로 충동 구매 앱을 깊숙한 곳에 숨기거나, 아이디 비번 자동 저장 해지 (마찰 추가) - 상황을 재배열하고 적절한 곳에 마찰력을 배치하기.
- 뷔페에서 진행된 연구에 따르면 비만인중 42%가 음식이 잘보이는 정면 자리에 앉았다.
- 낮은 마찰 전략
- 습관 설계 법칙 3 : 나만의 신호를 발견하라
- 상황 신호 - 습관은 늘 똑같은 신호에 반응한다.
- 우리는 자신의 삶을 최대한 일관되게 유지해야 한다.
- 아침 달리기를 구성하는 신호들 - 운동화 고르기, 경쟁자와 조우하기, 커피 내리기, 조깅 앱 작동하기 등
- 주의 집중 효과 - 숲을 보지 말고 나무를 보라
- 인간의 마음은 나무를 보느라 숲을 놓지도록 설계되어 있다.
- 신호에 집중한 나머지 더 큰 그림을 보지 못한다.
- 좋은 습관이 내 삶에서 작동되길 원한다면 그러한 습관이 발생하는 상황 신호를 발견하고, 그것을 내 주변에 안정적으로 확립시켜라
- 신호 전략 - 일상의 신호를 활용하라.
- 덮어쓰기 전략
- 기존 습관에 새로운 습관을 더하는 것은 좋은 습관을 형성하는 데 애무 유용한 삶의 기술이다.
- 새로운 행동이 기존의 행동과 조화를 이룰때 가장 큰 효과를 낸다.
- 예시
- 양치를 한다(기존 습관) → 치실을 사용해 이물질 제거(새로운 습관)
- 자기전 스마트폰 알람을 설정(기존 습관) → 스마트폰 옆에 있는 약을 먹는다(새로운 습관)
- 편승 마케팅
- 바꿔치기 전략
- 어떤 행동을 다른 행동으로 변화
- 예시
- 아이스크림 → 두유아이스크림
- 소고기 스테이크 → 두부
- 종이책 → 이북 리더기
- 새로운 선택지가 전보다 못한 것으로 판명되면, 뇌는 멈추고 그 행동을 피하라고 신호를 보낸다.
- 덮어쓰기 전략
- 상황 신호 - 습관은 늘 똑같은 신호에 반응한다.
- 습관 설계 법칙 4 : 행동과 보상을 긴밀히 연결하라
- 보상 예측 오류 - 보상은 언제나 기대보다 커야 한다.
- 상황과 마찰은 습관이 형성되는 길을 닦고, 신호는 엔진에 시동을 건다. 그리고 보상은 습관이 계속해서 앞으로 나가도록 연료 공급. 최소한의 보상이 없다면 습관 지속되지 않을 것이다.
- 도파민이 가장 왕성하게 분비되는 때는 예기치 못한 보상을 경험 할 때
- 도파민이 많이 분비될수록 습관을 관장하는 뇌 영역이 활발히 작동하게 되고, 도파민을 생성해낸 상황과 그때의 반응이 습관으로 정착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 기대치와 실제의 격차가 클수록 자극도 강해지므로 더 오래 기억에 남는다.
- 보상을 기대했는데 적절한 보상을 받지 못하면, 뇌는 행동을 피하라 신호 보낸다.
- 보상 내재 - 보상을 빠를수록 좋다.
- 습관 형성에 가장 효과적인 보상은 행동 자체 혹은 행동의 일부에 내재 되어야 한다.
- 손 잘씻기 위해 비누안에 장난감 넣기.
- 기분 좋고, 기쁘고, 짜릿하고, 재밋고, .. 경험을 하면 도파민이 폭발적으로 분비되고, 습관을 관장하는 뇌 영역을 자극한다.
- 물론 외부로 부터 보상을 얻을수 있다. 급여가 전형적인 외부 보상이다.
- 보상은 즉시 이루어져야 한다. 내재된 보상이든, 외부에서 촉발된 보상이든 행동과 보상간의 지연이 있으면 습관 형성의 추진력은 급격하게 떨어진다.
- 단편적이고 고립된 큰 보상만으로는 습관을 형성하지 못한다.
- 습관 형성에 가장 효과적인 보상은 행동 자체 혹은 행동의 일부에 내재 되어야 한다.
- 불활실한 보상
- 페북 피드로 가끔 유용한 정보를 얻기도 한다. 이 어쩌다 얻은 보상이 스마트폰에 정기적으로 손이 가도록 만드는 것이다.
- 우리의 뇌는 불확실성에 훨씬더 예민하게 반응해서 확실한 보상보다 불확실한 보상이 습관 형성에 더 큰 영향을 미친다.
- 습관의 둔감성 - 보상 없이도 작동한다면 그것이 습관이다.
- 보상에 관한 둔감성을 습관의 형성 여부로 판단
- 보상을 적어지거나 없어져도 그 행동이 계속된다면 습관이라고 판단
- 보상 예측 오류 - 보상은 언제나 기대보다 커야 한다.
- 습관 설계 법칙 5 : 마법이 시작될 때까지 반복하라
- 자동화된 반복 - 마법은 언제 시작되는가
- 오로지 의지력만으로 어떤 습관을 형성하려면 66간 자신을 고통 속에 내던져야 한다.
- 의사결정 간소화 - 행동이 행동을 부른다.
- 고민하지 말고 좋은 습관으로 향하는 행동을 그냥 반복하라. 처음에는 괴롭고 힘들겠지만, 임계점을 돌파하면 내적 갈등이 해소 되면서 새로운 행동이 싹을 틔운다.
- 첫번째보다 두번째가 쉽고, 두번째 보단 세번째가 쉽다. 이렇게 반복하면 습관이 된다.
- 뭔가를 그저 계속하기만 하면 그것이 점점 더 쉬워진다는 뜻이다.
- 마지막 선택 - 반복 그 이상의 것을 추구하라
- 의식에 매여 있는 당신의 인생 일부를 반복으로 만들어진 습관에 맡긴 뒤, 그렇게 얻은 여유를 정말 중요한 일에 투입해야 한다.
- 습관적 마음은 철저하게 무심한 마음이다.
- 우리가 생각을 더 많이 할수록 습관은 우리 곁에서 자꾸만 더 멀어진다.
- 습관이 설계되는 원리는 명백하다. 특별한 계획이나 심사숙고 없이 어떤 행동을 반복적으로 지속할 때 습관은 형성 된다.
- 자동화된 반복 - 마법은 언제 시작되는가